2008년 5월 29일 목요일

히어로즈5 : 동방의 부족 스킬 - 방어


수정한 이 : 초고수
참조 : Age of Heroes

무단 불펌 절대 금지!

오직 초고수의 히어로즈5 홈피에서만 보실 수 있습니다.!

초고수 히어로즈5 홈피 :
http://homm.textcube.com


- 잘못된 점이 있다면 밑의 댓글이나 오른쪽 위 안부게시판에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 동방의 부족 한글판 3.0 버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스킬에는 기본 스킬이 있고, 그 밑에 따로 배울 수 있는 하위스킬들이 있습니다. 하위스킬은 다른 스킬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종족마다 그 하위스킬들이 약간씩 변화가 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HeroesV 유틸자료실에 있는 Skillwheel 프로그램을 참조하세요.


스킬 가이드 - 방어(Defense)

방어(Defense)는 어떤 영웅이든 익혀서 손해볼 것이 없는 기술입니다. 또한 공격(Attack)과 달리 전투 기계에도 적용이 되는 것이 많으므로 쇠뇌 등의 전투기계를 선호하는 유저의 경우 전투 기계가 전투시 쉽게 파괴되지 않도록 방어를 익히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 기본 스킬
초급 방어

초급 방어(Basic Defense)
- 아군 유닛이 근접 공격을 받을 때 데미지가
10% 감소한다.
- 4 종류의 전투 기계에도 적용된다.

중급 방어

중급 방어(Advanced Defense)
- 아군 유닛이 근접 공격을 받을 때 데미지가
20% 감소한다.
- 4 종류의 전투 기계에도 적용된다.

고급 방어

고급 방어(Expert Defense)
- 아군 유닛이 근접 공격을 받을 때 데미지가
30% 감소한다.
- 4 종류의 전투 기계에도 적용된다.

» 하위 스킬
회피

회피(Evansion) 
- 아군 유닛이 원거리 공격을 받을 때 데미지가 20% 감소한다.
- 4 종류의 전투 기계에도 적용된다.

보호

보호(Protection)
- 아군 유닛이 직접적인 데미지를 주는 주문 공격을 받을 때 데미지가 15% 감소한다.
- 4 종류의 전투 기계에도 적용된다.
- 실험을 해본 결과로는 15%가 아니라 정확히 14% 감소합니다.

생명력

생명력(Vitality) 
- 아군 유닛의 체력이 2 증가한다.
- 상대적으로 체력이 낮은 저레벨 유닛에게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차가운 골격

차가운 골격(Chilling Bones)
- 아군 언데드 유닛을 근접 공격하는 적 유닛에게 5%의 냉기 데미지를 돌려준다.
- 실제로 입은 데미지가 아니라 적이 주는 총 데미지의 5% 입니다. 피닉스나 불의 정령의 불방패와 같은 방식인데 그 정도만 차이가 나지요.
- 해당 종족 : 네크로폴리스

지옥의 분노

지옥의 분노(Hellwrath) 
- 지옥의 불꽃이 반격시에도 적용된다.
- 지옥의 불꽃은 유닛의 공격에만 적용되므로 이 능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방어 명령을 내리면 안되지만 지옥의 분노를 익히면 방어 명령을 사용하는 등 유닛 운용에 도움이 됩니다. 단, 마나 소모가 상당히 심하게 되는 단점이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는 것도 신경을 써야하지요.
- 해당 종족 : 인퍼노

최후의 저항

최후의 저항(Last Stand)
- 아군의 한 부대가 전멸할 경우 체력 1의 한 마리가 살아남는다.
- 적의 공격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아군의 공격으로 아군의 부대가 전멸할 경우도 적용된다.
- 최후의 한 부대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각 부대별로 적용된다.
- 최소한 두 마리의 유닛이 있어야만 적용되며 체력에 상관없이 1마리의 부대에는 적용되지 않는데, 전투시작시 1마리의 부대로 되어 있든 전투 도중 1마리의 부대가 되든 관계없다.
- 최후의 저항이 적용된 부대를 부활, 레이즈 데드 등으로 되살려서 2마리 이상이 되면 다시 적용되는데 무한 반복 가능하다.
- 해당 종족 :

인내의 힘

인내의 힘(Power of Endurance)
- 대규모의 인내(인내는 얻지 않음)를 자동으로 익히게 된다.
- 중급 효과를 낸다. 즉, 방어력이 9 증가한다.
- 가속의 힘에 비해서 효용성이 좀 떨어지는 편인데, 인내의 힘을 익힐 수 있는 워록과 위자드는 방어 기술 자체를 익히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위자드는 백마법을 익히기 쉬우므로 효용성이 더 떨어질 것 같네요.

저항

저항(Resistance) 
- 영웅의 방어력이 2 증가한다.
- 영웅 휘하의 모든 유닛의 방어력이 2 증가하는 것이므로 근접 공격과 원거리 공격 모두에 대해서 대략 10% 정도의 데미지가 감소하는 효과를 얻으니 꽤 좋은 능력입니다.

굳건한 방어

굳건한 방어(Stand Your Ground) 
- 방어 명령을 내리면 60%의 방어력 보너스가 주어진다.
- 굳건한 방어를 익히지 않은 일반적인 상태에서 방어 명령을 내리면 30%의 방어력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굳건한 방어를 익히면 이 효과가 두 배가 된다는 것이죠. 공격력이 약하고 방어력이 좋은 몸빵 유닛으로 중요한 길목을 차단하고 방어 명령을 내린다면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어 진형(Defensive Formation) 
- 전장에서 아군끼리 서로 가까운 곳에 위치할 경우 부대의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준비

준비(Preparation) 
- 방어 명령에서 제외시키는 대신, 부대는 자신을 공격하려는 적에게 먼저 반격을 할 수 있습니다. 적 유닛이 가지고 있는 무반격도 소용이 없습니다.
- 단, 적이 무한반격 능력이 있다면, 공격 이전, 이후로 두번 공격을 받게 됩니다.



저기요...? 댓글은 안 달아요??

댓글 1개:

  1. 굳건한 방어가 되게 좋더라구요..켐페인돌때 많이 썻었음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