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30일 금요일

히어로즈5 : 동방의 부족 스킬 - 지도력


수정한 이 : 초고수
참조 : Age of Heroes

무단 불펌 절대 금지!

오직 초고수의 히어로즈5 홈피에서만 보실 수 있습니다.!

초고수 히어로즈5 홈피 :
http://homm.textcube.com


- 잘못된 점이 있다면 밑의 댓글이나 방명록에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 동방의 부족 한글판 3.0 버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스킬에는 기본 스킬이 있고, 그 밑에 따로 배울 수 있는 하위스킬들이 있습니다. 하위스킬은 다른 스킬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종족마다 그 하위스킬들이 약간씩 변화가 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HeroesV 유틸자료실에 있는 Skillwheel 프로그램을 참조하세요.


스킬 가이드 - 지도력(Leadership)
지도력(Leadership)은 이전 시리즈에 비해 Good Morale이 뜨는 확률의 증가로 인해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부상하였습니다. 네크로폴리스를 제외하고는 어느 종족이든 유용해졌는데, 하위 능력은 보조 영웅에게 도움이 되는 능력을 포함하여 영웅보다는 유닛 중심의 활용에 효과적인 능력이 다수입니다. 참고로 사기 수치당 10%의 확률로 Good Morale이 뜨며 마이너스 수치면 최대 50%의 확률로 Bad Morale이 뜹니다.

» 기본 스킬
초급 지도력

초급 지도력(Basic Leadership) 
- 아군 유닛의 사기가 1 증가한다.

중급 지도력

중급 지도력(Advanced Leadership)
- 아군 유닛의 사기가 2 증가한다.

고급 지도력

고급 지도력(Expert Leadership)
- 아군 유닛의 사기가 3 증가한다.

» 하위 스킬
외교술

외교술(Diplomacy)
- 중립 유닛이 아군으로 가담할 확률을 높이며 금을 요구하는 경우 그 비용을 줄여준다.
- 중립 유닛이 금을 받고 아군에 가담할 때, 외교술이 없을 경우는 생산 비용의 3배를 요구하지만 외교술이 있을 경우는 생산 비용의 2배를 요구한다.
- 외교술이 있을 경우라도 생산 비용의 2배를 요구하므로 금을 요구하는 중립 유닛을 아군으로 합류시키는 상황이 생길 경우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쓸데없는 유닛에게 많은 금을 낭비하는 일이 생기니까요.

재산

재산(Estates)
- 매일 금 250을 얻는다.
- 수송을 담당하는 등의 보조 영웅에게는 아주 유용한 능력이지만 주력 영웅에게는 별 도움이 안되니 영웅에 따라 선택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위자드의 경우 기계의 영광을 익히려면 반드시 재산을 익혀야하므로 골렘이나 전투 기계를 주력으로 쓸 아카데미 유저들이라면 거의 익히게 되겠지요.

모병

모병(Recruitment)
- 매주 마지막 날에 마을에 머물러 있으면(주둔 혹은 방문) 1레벨/2레벨/3레벨 유닛의 생산량이 각각 3/2/1로 늘어난다.
- 둘 이상의 영웅이 머물러 있더라도 생산량이 두 배가 되지는 않습니다.
- 이 능력도 재산과 마찬가지로 보조 영웅이 익히면 아주 도움이 되는 능력입니다. 특히 던전 유저에게는 특히나 유용합니다. 다른 능력 습득의 조건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주력 영웅도 익히게 되는 경우도 많으나 7일째 마을에 있어야 한다는 까다로운 조건때문에 주력 영웅의 경우 큰 효과는 없는 편입니다.

기계의 영광

기계의 영광(Artificial Glory)
- 전투 기계와 골렘도 높은 사기의 효과가 적용된다. 단, 낮은 사기로 인한 역효과는 발생하지 않는다.
- 전투 기계의 사기는 영웅의 사기와 동일하며 골렘의 사기는 사기 결정 공식으로 결정됩니다.
- 시너지 효과를 높이려면 전투 기계 기술을 익혀서 쇠뇌 등과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순간 이동 기습과 함께 하면 골렘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신속의 오라

신속의 오라(Aura of Swiftness)
- 아군 유닛의 속도가 1 증가한다.
- 이 능력을 익히면 기사 휘하의 임페리얼 그리핀, 팔라딘, 대천사와 워록 휘하의 블러드 퓨리, 공포의 추적자, 블랙 드래곤은 한 번에 적진 끝까지 공격할 수 있으므로 상당한 위력을 발휘하는 능력입니다. 전술까지 익힌다면 종횡무진할 정도지요.

전투 지휘관

전투 지휘관(Battle Commander)
- 영웅의 공격력이 2 증가한다. 또한 전투 지휘관을 습득하는 주가 몇 번째 주인지에 따라 가담하는 워 댄서의 수가 결정된다.
- 전투 지휘관을 습득하면 영웅의 군대에 곧바로 워 댄서가 가담하며, 딱 한번만 가담할 뿐 시간이 지난다고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다.
- 가담하는 수는 1/2주에 10, 3/4주에 20, 5/6주에 30, 7/8주에 40, 9주 이상은 50마리이다.
- 워 댄서가 영웅의 군대에 있다면 그 부대에 추가된다.
- 워 댄서가 영웅의 군대에 없고 군대칸이 비어있다면 빈 칸에 워 댄서가 생긴다.
- 워 댄서가 영웅의 군대에 없고 군대칸이 한 칸이라도 비어있지 않다면 워 댄서가 생기지 않는다.
- 공격력을 2 증가시키므로 게임 초반에 얻는 것이 10% 정도의 데미지 증가의 효과를 보다 많이 볼 수 있지만 중반 이후의 적절한 시기에 습득하여 많은 수의 워 댄서를 확보하는 것도 하나의 전술입니다. 특히 영웅의 레벨과 관련이 없어서 보조 영웅이 이 능력으로 워 댄서를 얻어서 주력 영웅에게 전달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신성한 지휘

신성한 지휘(Divine Guidance)
- ATB 값이 0.33 증가한다.
- 주력 유닛에게 쓴다면 꽤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약간의 차이로 순서가 늦은 경우 이것을 쓴다면 아군의 주력 유닛의 순서가 빨리 돌아와서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지요. 또한 특별 전투 능력이므로 마나 소모없이 쓸 수 있으니 영웅의 주문 공격이나 일반 공격이 별 효과가 없는 상황에서라면 더욱 유용합니다.

게이팅 숙련

게이팅 숙련(Gate Master) 
- 게이팅으로 소환되는 양이 20% 증가한다.
- 게이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요령이라면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대규모의 게이팅과 함께 한다면 게이팅하는 유닛의 수를 넘어서는 유닛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 선포

죽음의 선포(Herald of Death)
- 중립 유닛이 아군으로 가담할 경우 해당 레벨과 업그레이드 유무에 상응하는 언데드로 자동전환된다.
- 생명체 유닛만 가능하며 기계나 정령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 마르칼로 캠페인 진행시는 도움이 되지만 다른 경우에는 절대 비추천입니다.

룬 조율

룬 조율(Runic Attunement)
- 룬 사용하고 나면 한 턴이 지나는 동안 부대의 사기가 +2 만큼 증가합니다.

감정이입

감정이입(Empathy)
- 부대의 사기가 상승하면 영웅의 ATB 가 0.1 증가합니다.
- 반대로 부정적 사기가 뜨면 영웅의 ATB 가 0.1 감소합니다.
- 각각의 부대에 사기가 뜰 때마다 적용됩니다.

의기양양

의기양양(Herald of Death)
- 영웅의 부대는 사기가 증가되는 어떠한 효과를 받을 때마다 분노점수 +50 점을 받습니다.



저기요...? 댓글은 안 달아요??



댓글 1개:

  1. 자료가 많아서 잘보고 갑니다



    그런데 기술요 일부종족만 쓸수있는 기술은 종족표시도 해놓으셧으면 좀더 편하지 않을까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