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10일 화요일

히어로즈5 : 동방의 부족 스킬 - 던전(워록) : 마법 침투


수정한 이 : 초고수
참조 : Age of Her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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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못된 점이 있다면 밑의 댓글이나 안부게시판에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 동방의 부족 한글판 3.0 버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스킬에는 기본 스킬이 있고, 그 밑에 따로 배울 수 있는 하위스킬들이 있습니다. 하위스킬은 다른 스킬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종족마다 그 하위스킬들이 약간씩 변화가 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유틸자료실에 있는 Skillwheel 프로그램을 참조하세요.



스킬 가이드 - 마법 침투(Irresistible Magic)

마법 침투(Irresistible Magic)는 워록의 고유 기술입니다. 직접적인 데미지를 주는 강력한 주문을 시전하는 워록을 더욱 강화시켜주는 능력으로써 특히 적이 주문에 저항하는 능력이 높을수록 더욱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마법 강화와 엘리멘탈 비전은 이것을 보다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워록의 고유 기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법 보호와 마법 저항을 구분해야 합니다. 번역하다보면 아무래도 이 둘을 섞어쓰는 경우가 많은데, 명확히 구분하지 않으면 아래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게 됩니다.


<마법 보호(Magic Protection)와 마법 저항(Magic Resistance)> 

마법 보호는 주문으로인한 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주문의 성공과 실패에 관계되는 것이 아니라 주문으로 데미지를 입을 때 일정비율로 데미지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마법 저항은 일정한 확률로 주문이 실패하는 것입니다. 실패하면 주문의 효과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시전자는 마나만 소모하게 됩니다.

방어의 보호(Protection)는 마법 보호에 해당하며 행운의 마법 저항(Magic Resistance)은 마법 저항에 해당합니다. 둘다 똑같이 15%지만 전자는 15% 주문데미지 감소, 후자는 15%의 확률로 마법이 실패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닛의 고유 특기에서도 이 두 가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 중독/눈멀기/정신관련주문(혼란, 광분, 퍼펫마스터)/서행에 면역인 경우는 해당 주문에 100% 마법 저항입니다. (100% 마법저항이라는 것은 특정 아이템으로 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당 주문에 절대로 걸리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 화염/냉기/번개/대지 주문에 면역은 해당 주문에 100% 마법 저항입니다.
- 블랙 드래곤의 고유 특기인 모든 주문에 면역은 모든 주문에 대해 100% 마법 저항입니다. 즉, 어떤 주문도 통하지 않습니다.
- 유니콘/실버 유니콘의 마법 저항의 오라는 모든 주문에 대해 주위 유닛의 마법 저항을 30% 높여 줍니다. - 아이언 골렘과 땅의 정령/스틸 골렘의 마법 저항 50%/75%는 직접적인 데미지를 주는 주문에 대해 50%/75% 마법 보호입니다.
- 언데드, 기계, 정령은 벌떼 소환에 대해 100% 마법 저항입니다.  


<마법 침투(Irresistible Magic)> 

예를 들어, 고급 마법 침투의 영문 설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Negates half of magic protection and allows hero to deal 50% of normal spell damage to otherwise resistant creatures.

직역하자면, '마법 보호의 절반을 무시하고, 다른 경우라면 주문에 저항하는 유닛에게 일반 주문 데미지의 50%를 주는 것을 영웅에게 허용한다'입니다.

즉, 해당 유닛이 주문에 저항하지 않는 경우 마법 보호가 없으면 모든 데미지를 주고, 마법 보호가 있으면 마법 보호의 절반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제외한 데미지를 줍니다. 그리고 유닛의 마법 저항이 적용되어서 다른 영웅이라면 주문이 실패하는 경우라도 50%의 데미지를 준다는 겁니다.

» 기본 스킬
초급 마법 침투

초급 마법 침투(Basic Irresistible Magic)
- 마법 보호의 20%를 무시하고 주문에 저항하는 유닛에게 주문 데미지의 20%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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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 마법 침투(Advanced Irresistible Magic) 
- 마법 보호의 40%를 무시하고 주문에 저항하는 유닛에게 주문 데미지의 40%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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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마법 침투(Expert Irresistible Magic) 
- 마법 보호의 50%를 무시하고 주문에 저항하는 유닛에게 주문 데미지의 50%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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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의 마법 침투(Ultimate Irresistible Magic)
- 마법 보호의 75%를 무시하고 주문에 저항하는 유닛에게 주문 데미지의 75%를 줍니다.
- 고급 마법 침투를 익히고 있는 상태에서 숙련의 목걸이를 착용하면 습득할 수 있습니다.

» 하위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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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 의식(Dark Ritual)
- 모험 지도에서 그 날의 모든 이동력을 소모하여 마나를 최대로 회복합니다.
- 유물 찾기와 마찬가지로 영웅이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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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멘탈 비전(Elemental Vision)
- 적 유닛의 원소 상태를 파악하여 엘리멘탈 체인을 어떻게 써야 할지 알려준다.(엘리멘탈 체인이라는 것은 상극의 원소상태인 경우 영웅의 주문 공격과 유닛의 일반 공격에 원소데미지가 추가되고 이후 유닛의 원소상태가 바뀌는 일종의 메커니즘을 말합니다. 베타 버전에서 쓰던 말인데 지금은 상당히 변화되어 그 의미가 많이 축소되었지만 대체할만한 다른 용어가 없어서 그냥 쓰고 있습니다.)

이 능력을 익히고 전투를 하게 되면, 아군의 차례가 되었을 때 적 유닛의 원소상태가 표시됩니다. 주도력 창에 에 있는 각 유닛의 왼쪽 하단에 그림으로 표시되며 해당 유닛를 주도력 창이나 전장에서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뜨는 상태창에서 원소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원소상태는 총 4가지로 공기, 땅, 불, 물 입니다. 이 중 상극인 관계는 공기<->땅, 불<->물 이며 다른 관계는 상극이 아닙니다.

- 원소상태는 전투시작시 결정되며, 엘리멘탈 체인으로 바뀌지 않는 한 전투내내 지속됩니다. 또한 동일한 종류의 유닛로 이루어진 둘 이상의 부대 원소상태는 전투 시작시 같습니다. (업그레이드 된 유닛와 업그레이드 되지 않은 유닛는 다른 종류의 유닛입니다) 그리고 전투시작시 정해지는 유닛의 원소상태는 매주 첫째 날에 무작위로 달라집니다.

- 4가지의 속성에 해당하는 주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주문외의 다른 주문은 속성이 없으므로 엘리멘탈 체인과는 관계없습니다.

공기 - 라이트닝 볼트, 체인 라이트닝
땅 - 스톤 스파이크, 미티어 샤워, 내파
불 - 파이어볼, 아마게돈, 불기둥
물 - 아이스 볼트, 서클 오브 윈터

워록이 적 유닛의 원소상태와 상극 속성인 주문을 쓰면 추가적인 원소데미지를 줍니다.

- 마법 침투의 레벨이 초급/중급/고급/궁극일 경우 각각 주문데미지의 5%/10%/15%/20%만큼 원소데미지를 추가로 줍니다.
- 던전 마을의 건물이 최초 원소의 제단을 지으면 10%만큼 원소데미지가 추가됩니다. 이것은 네크로폴리스의 심령술 증폭기(Necromancy Amplifier)처럼 여러 마을에 지으면 그 효과가 누적됩니다.
- 워록의 행운을 통해 2배의 데미지를 줄 경우, 2배의 데미지에 대한 원소데미지를 추가로 줍니다.
- 예를 들어, 영웅이 고급 마법 침투, 워록의 행운을 익히고 있고 최초 원소의 제단이 있는 던전 마을을 2개 소유한 상태에서 주문 데미지 100의 주문에 행운이 발동되면, 행운에 의한 2배의 데미지 100*2=200에 추가적인 원소데미지 100*2*(0.15+0.1*2)=70을 합쳐서 총 270의 데미지를 줍니다.
- 범위 효과/전체 효과 주문의 경우 둘 이상의 유닛의 원소상태가 해당 주문과 상극이라면 엘리멘탈 체인이 각각의 유닛에 독립적으로 적용됩니다.
- 워록의 주문 공격으로 엘리멘탈 체인이 성립되어 바뀌는 원소상태는 무작위입니다. 그대로 있기도 하고 다른 원소상태로 바뀌기도 합니다. 이 또한 범위 효과 주문과 전체 효과 주문의 경우 각각의 유닛에 독립적으로 적용됩니다.
- 주문 공격에 의한 추가 원소데미지에는 마법 저항이나 마법 보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법 저항이나 마법 보호가 있으면 주문 데미지 자체가 줄어들어 추가 원소데미지가 감소하게 될 뿐입니다.

워록이 엘리멘탈 비전을 익힌 상태이고 던전 마을에 원소의 제단을 지으면 전투에서 아군의 차례에 모든 유닛의 원소상태가 표시됩니다. 이때, 아군 유닛(던전 유닛이 아니라도 적용됨)가 자신의 원소상태와 상극인 적 유닛를 공격할 경우 추가적인 원소데미지를 줍니다.

- 마법 침투의 레벨이 초급/중급/고급/최고급일 경우 각각 공격데미지의 5%/10%/15%/20%만큼 추가 원소데미지를 줍니다.
- 최초 원소의 제단을 10%만큼 원소데미지가 추가되며 여러 개가 있으면 그 효과가 누적됩니다.
- 행운이 적용되어 2배의 데미지를 줄 경우, 2배의 데미지에 대한 추가 원소데미지를 줍니다.
- 한 번의 공격에 둘 이상의 유닛을 동시에 공격하는 등 각각의 공격에 대해서 독립적으로 엘리멘탈 체인이 적용됩니다.
- 아군 유닛의 반격에도 엘리멘탈 체인이 적용됩니다.
- 아군 유닛의 공격으로 엘리멘탈 체인이 성립되어 바뀌는 원소상태는 무작위입니다. 그대로 있기도 하고 다른 원소상태로 바뀌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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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 강화(Empowered Spells)
- 이 능력을 익히면 이미 익히고 있는 파괴마법 주문이나 분노의 주먹은 그대로 있고 추가적으로 '강화 주문명'이란 마법이 새로 생깁니다. 나중에 다른 파괴마법 주문이나 분노의 주먹을을 익히면 강화 주문이 함께 익혀집니다.
- 강화 주문의 데미지는 일반 주문 데미지의 1.5배이며 마나 소모는 2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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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소들의 분노(Rage of Elements)
- 엘리멘탈 체인으로 인해 추가로 발생하는 원소 데미지가 두 배가 됩니다.



거기 이거 다 보신분! 댓글 달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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