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2일 월요일

히어로즈5 : 동방의 부족 스킬 - 마법 수련


수정한 이 : 초고수
참조 : Age of Her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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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못된 점이 있다면 밑의 댓글이나 방명록에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 동방의 부족 한글판 3.0 버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스킬에는 기본 스킬이 있고, 그 밑에 따로 배울 수 있는 하위스킬들이 있습니다. 하위스킬은 다른 스킬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종족마다 그 하위스킬들이 약간씩 변화가 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유틸자료실에 있는 Skillwheel 프로그램을 참조하세요.

스킬 가이드 - 마법 수련(Sorcery)

마법 수련(Sorcery)은 마법형 영웅(네크로멘서, 워록, 위자드)에게 상대적으로 유용합니다. 마법 수련의 레벨이 높을수록 더 자주 주문을 시전할 수 있으므로 영웅의 활약이 더욱 커지게 되죠. 하지만 주문을 쓰더라도 백마법과 흑마법의 대규모의 주문을 쓰는 무력형 영웅(기사, 데몬 로드, 레인저)에게는 별로 도움이 안됩니다(이유는 초급 마법 수련에서 설명). 물론 백마법과 흑마법도 4, 5레벨 주문을 시전할 때는 도움이 되니 아주 쓸모없는 기술이라고 치부하기는 어렵습니다.

» 기본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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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 마법 수련(Basic Sorcery)
- ATB에 관한 내용은 추천정보 란을 확인해주세요.
- 주문 시전 후 영웅의 ATB 값이 0이 되는 것이 아니라 0.1이 된다.
- 백마법과 흑마법의 대규모의 주문을 시전할 경우는 중복해서 적용되지 않는다. 즉, 대규모의 주문을 시전할 경우는 ATB 값이 0.5가 될뿐 마법 수련의 효과가 더해지지 않는다.
- 영웅과 유닛의 행동에 관해서 간략하게 언급하자면, 전투시작시 주어진 ATB 값에서 주도력에 따라 ATB 값이 증가하여 1이 되면 행동하고 0으로 돌아갑니다. 만약 초급 마법 수련을 익혔다면 ATB 값이 1이 되어 영웅의 차례가 되었을 때 주문을 시전하면 ATB 값이 0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0.1로 돌아간다는 것이죠. 따라서 다음 차례가 더 빨리 돌아올 수 있게 됩니다.
- 마나를 소모하지 않는 특별 전투 능력은 주문이 아니므로 마법 수련 기술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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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급 마법 수련(Advanced Sorcery) 
- 주문 시전 후 영웅의 ATB 값이 0.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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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마법 수련(Expert Sorcery) 
- 주문 시전 후 영웅의 ATB 값이 0.3이 된다.

» 하위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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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케인 훈련(Arcane Training)
- 주문에 필요한 마나가 20% 감소한다.
- 모험 주문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 감소되는 마나는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올림으로 계산한다. 예를 들어 16의 마나가 필요한 체인 라이트닝의 경우 16*0.2=3.2~4 만큼 줄어들어서 12의 마나로 시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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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의 통찰(Magic Insight)
- 해당 마법을 익히지 않아도 4가지 마법의 3레벨 주문을 습득할 수 있다.

마나재생

마나 재생(Mana Regeneration)
- 하루에 회복되는 마나가 2*영웅의 지식이 된다.
- 일반적으로는 하루동안 영웅의 지식만큼 마나를 회복하는데 이 능력을 익히면 상대적으로 지식이 높은 위자드, 데몬 로드, 레인저에게는 꽤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마법의 우물이 별로 없는 지도라면 상당히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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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케인의 총명함(Arcane Brillance)
- 영웅의 마력이 2 증가하며 새로운 주문을 하나 습득한다.
- 새로이 습득하게 되는 주문은 익힐 수 있는 주문 중에서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 마법 수련과는 별 관련없는 데몬 로드나 레인저만 익힐 수 있는 능력이라서 활용도가 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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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케인의 우수성(Arcane Excellence)
- 영웅의 마력이 2 증가하며 일시적으로 마나가 100 증가한다.
- 네크로멘서가 이 능력을 익히자마자 적의 주력과 교전을 한다면 상당히 유리해지므로 언제 익혀야할 지 잘 판단해야합니다. 마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기사에게도 도움이 되지만 기사에게는 마법 수련이 별 도움이 안되는 기술이라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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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워드(Boneward) 
- 모든 언데드 유닛은 파괴마법 주문으로 입는 데미지가 20% 감소한다.
- 언데드외의 생명체, 기계, 정령, 심지어 전투 기계까지 적용됩니다. (버그 추측)
- 설명에는 20%라고 되어 있지만 실험을 해보니 정확하게 19% 감소합니다.

주문

주문 반격(Counterspell)
- 적(영웅과 유닛 모두)의 다음번 주문을 무효화하지만 적이 쓴 주문의 마나소비의 2배만큼아군 영웅의 마나가 줄어든다.
- 한 번 무효화가 일어나면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
- 아군 영웅의 마나가 부족하면 무효화하지 못한다.
- 이 능력은 레인저, 워록, 위자드가 익힐 수 있지만 습득 조건을 따져보면 거의 위자드 전용 능력이라고 할 정도 레인저나 워록은 익히기 어렵습니다. 반면 위자드는 아주 익히기 쉬우며 적이 마력은 높고 지식은 낮을 경우 이를 잘 활용한다면 상대방의 주문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좋은 능력입니다.

불규칙한

불규칙한 마나(Erratic Mana)
- 영웅이 주문을 시전할 때 소비되는 마나가 최대 50%까지 무작위로 감소한다.
- 실제 감소는 주문이 시전되는 과정에서 정해지므로 시전할 때는 주문에 필요한 마나가 충분히 있어야 합니다. 일견 별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실제 전투를 하다보면 마나 소모가 상당히 경감되는 것을 느낄 정도이므로 1.3패치로 3레벨 이상 주문의 마나 소모가 상당히 커진 만큼 더욱 그 효용이 증가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자드와 워록만 익힐 수 있으므로 네크로멘서와는 관계없는 내용이죠.

영혼의

영혼의 불꽃(Soulfire)
- 시체흡수를 사용해서 마나를 보충할 때, 폭발을 일으켜서 주위 8칸에 있는 모든 유닛(전투 기계 포함)에게 데미지를 주는 효과를 추가한다.
- 폭발은 파이어볼이 시체에 시전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영웅의 마나가 소모되지는 않는다.
- 파이어볼의 효과이므로 각 유닛은 마법저항과 마법보호의 영향을 받는다.
- 대형 유닛의 시체인 경우 전투시 화면을 전환하지 않은 상태로 오른쪽 위의 한 칸이 파이어볼(Fireball)의 중심이다.
- 키보드의 숫자판으로 생각해보면 시체가 4,5,1,2에 위치할 경우 5가 중심이다.
- 이 때, 시체흡수를 시전할 경우 시체에 해당하는 4,1,2를 제외하고 나머지 7,8,9,6,3에 위치한 유닛에게 데미지를 준다.
- 따라서 소형 유닛의 시체인 경우와는 달리 주위 5칸에 데미지를 준다.
- 대형 유닛은 한 칸이든 두 칸이든 인접하기만 하면 데미지를 입고 두 칸을 인접하더라도 2배의 데미지를 입는 것이 아니다.
- 데미지는 영웅의 레벨이나 마력, 시체의 레벨이나 체력과 관계없이 파괴마법의 레벨과 시체의 업그레이드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 업그레이드 되지 않은 유닛의 시체인 경우 마력 1, 업그레이드 된 유닛의 시체인 경우 마력 2의 파이어볼이 영웅의 파괴마법 레벨에 따라 시전된다.
- 화염 마법 숙련을 익혔을 경우, 방어력 50% 감소 효과도 적용된다.

방해

방해(Distract)
- 전투 도중에 주문을 시전한 적 영웅은 주도권을 15% 잃게 됩니다.
- ATB 가 0.15 만큼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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