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4일 수요일

히어로즈5 : 동방의 부족 스킬 - 아카데미(위자드) : 아티팩트 제작자


수정한 이 : 초고수
참조 : Age of Her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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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수 히어로즈5 홈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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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못된 점이 있다면 밑의 댓글이나 안부게시판에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 동방의 부족 한글판 3.0 버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스킬에는 기본 스킬이 있고, 그 밑에 따로 배울 수 있는 하위스킬들이 있습니다. 하위스킬은 다른 스킬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종족마다 그 하위스킬들이 약간씩 변화가 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유틸자료실에 있는 Skillwheel 프로그램을 참조하세요.


스킬 가이드 - 아티팩트 제작자(Artificer)

아티팩트 제작자(Artificer)는 위자드의 고유 기술입니다. 유닛 생산지 건물 건설이나 마법탑 건설에 들어가는 자원 때문에 미니 아티팩트를 제작하려면 최소한 두 달 이상의 시간이 걸리고 또 지식이 높은 주력 영웅이 마을로 돌아가야 하는 단점 등 사용하기가 가장 어려운 고유 기술이었습니다. 다행히도 1.3패치로 인해 마법탑에 들어가는 자원이 상당히 줄어들어서 보다 빠른 시간대에 미니 아티팩트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사용하기 어려운 기술 중에 하나인 것 같네요.

» 기본 스킬
초급 아티팩트 제작자

초급 아티팩트 제작자(Basic Artificer)
- 아카데미 마을의 아케인 포지에서 한 가지 특성을 가진 초급 미니 아티팩트를 만들 수 있다.

중급 아티팩트 제작자

중급 아티팩트 제작자(Advanecd Artificer)
- 아카데미 마을의 아케인 포지에서 두 가지 특성을 가진 중급 미니 아티팩트를 만들 수 있다.

고급 아티팩트 제작자

고급 아티팩트 제작자(Expert Artificer) 
- 아카데미 마을의 아케인 포지에서 세 가지 특성을 가진 고급 미니 아티팩트를 만들 수 있다.

궁극의 아티팩트 제작자

궁극의 아티팩트 제작자(Ultimate Artificer) 
- 미니 아티팩트를 제작하는데 들어가는 자원 소모량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 소모되는 자원량이 홀수일 경우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한다.
- 고급 아티팩트 제작자를 익히고 있는 상태에서 숙련의 목걸이를 착용하면 습득할 수 있습니다.

» 하위 스킬
 
아티팩트 흡수

아티팩트 흡수(Consume Artifact)
- 전투 중에 아군 유닛이 장비하고 있는 미니 아티팩트를 해체시켜 영웅의 마나를 보충한다.
- 보충되는 마나는 (5 + 미니 아티팩트의 특성 수 * 영웅 레벨)이다.
- 특성의 종류와 효과와는 무관하며 단지 특성의 수에 따라 달라진다.
- 최대 마나이상으로 보충할 수 있다.
- 해체된 미니 아티팩트는 사라진다.
- 적의 주력 영웅과의 전투에서 마나가 부족할 경우 전멸할 지경에 처한 아군 유닛의 미니 아티팩트를 해체시켜서 마나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마법 거울

마법 거울(Magic Mirror)
- 적(영웅과 유닛 모두 포함)이 시전하는 주문(데미지를 주거나 저주하는 주문에 한함)이 임의의 다른 유닛(아군 유닛 포함)에게 반사될 수 있다.
- 반사확률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 적용되는 주문은 파괴마법 주문에서는 마력의 화살, 아이스 볼트, 라이트닝 볼트, 체인 라이트닝, 내파이며 흑마법 주문에서는 명계의 저주와 대규모의 주문을 제외한 단일 대상 주문만 해당됩니다. 그리고 백마법 주문과 소환마법 주문은 모두 적용되지 않습니다.

 
위자드의 징표

위자드의 징표(Mark of the Wizard)
- 위자드의 징표는 두 가지 방식으로 적용되는데 주문에 따라서 둘다 적용되기도 하고 하나만 적용되기도 한다.
- 특정 유닛 하나와 위자드 영웅을 묶어 버려서 해당 유닛에게 주문을 쓸 때 효과를 두 배로 만든다(방식1).
- 위자드의 징표가 설정한 유닛에게 주문을 걸지 않고 위자드의 징표가 설정되지 않은 유닛에게 주문을 걸면 위자드의 징표가 설정한 유닛에게도 동일한 주문이 걸린다(방식2).
- 효과를 두 배로 만든다는 것은 위자드의 징표가 설정된 유닛에게 주문이 하나 더 시전되는 것을 말하며 마나가 충분해야만 가능하다.
- 유닛은 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는다. 가령 적에게 설정해서 흑마법 주문을 걸 수도 있고 아군에게 설정해서 백마법 주문을 걸 수도 있다.
- 하나의 부대에게만 설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둘 이상의 부대에게도 설정할 수 있다. 즉, 한 부대에게 설정한 다음 다른 부대에게 다시 설정할 경우 처음 부대에게 설정한 징표는 그대로 남는다.
- 예를 들어, 적 부대가 둘이 있을 경우(편의상 1, 2부대로 정함), 1부대에게 징표를 설정한 후에 1부대를 아이스 볼트로 공격하면 1부대에게 아이스 볼트가 2번 시전되어 2배의 데미지를 준다(방식1). 만약 1부대가 아니라 2부대를 아이스 볼트로 공격하면, 1부대에게도 아이스볼트가 시전된다(방식2). 단, 두 경우 모두 마나가 충분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추가 아이스 볼트가 시전되지 않는다.
- 단일대상에게 직접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주문은 방식1과 방식2 모두 적용된다.
- 여러 대상(전체 포함)에게 직접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주문(스톤 스파이크, 명계의 저주 등), 백마법과 흑마법의 대규모의 주문은 아예 적용되지 않는다. 단, 체인 라이트닝은 방식1과 방식2 모두 적용된다.
- 백마법과 흑마법의 단일 대상 주문은 방식2만 적용되며 방식1은 적용되지 않는다. 즉, 위자드의 징표가 걸린 유닛에게 이러한 주문을 걸면 해당 유닛에게 추가 주문이 시전되지 않으며 따라서 2배의 효과도 주지 않는다.
- 소환된 유닛에게도 징표를 설정할 수 있다.
- 적군과 아군을 함께 설정할 수 있다. 이 경우 아군에게 걸리는 주문은 적군에게 시전되지 않고 적군에게 걸리는 주문은 아군에게 시전되지 않는다. 아군과 적군 모두에게 걸릴 수 있는 주문인 정화의 경우는 아군과 적군에게 모두 시전될 수 있다.
- 설정된 징표는 부대가 전멸하지 않는 한 전투가 끝날 때까지 지속된다. 정화 등으로 제거되지 않는다.
- 환영의 부대의 경우 1.2버전까지는 방식1과 방식2가 모두 가능했는데, 1.3버전에서는 어떤 식으로 바뀌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전투가 대규모인 경우 즉, 장기전이라면 주력 유닛에게 위자드의 징표를 먼저 설정하는 편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전투가 짧은 시간안에 끝날 것으로 예상된다면 위자드의 징표를 설정하여 영웅의 한 턴을 소모하는 것보다 직접 주문을 시전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케인의 전지자

아케인의 전지자(Arcane Omniscience) 
- 모든 주문을 습득하게 되고 주문 시전시 해당 마법 기술을 고급으로 익히지 않아도 항상 고급 효과를 낸다.
- 모험 주문도 습득하지만 전투 주문 중 대규모의 주문과 강화 주문은 제외된다.
- 대규모의 주문을 쓰지 못하는 것이 단점이지만 단일 대상 주문도 강력한 것이 많으므로 충분히 위력을 발휘하는 궁극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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